적하보험과 기업보험

  • 2025. 4. 28.

    by. JUST BE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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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stitute Cargo Clauses (FPA), 즉 **ICC(FPA)**는 가장 기본적이고 제한적인 담보를 제공하는 약관이다.
      ICC(FPA)는 부분 손해를 보장하지 않고, 중대한 해상사고에 한해서만 보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보험료는 매우 저렴하지만, 보장의 폭은 상당히 좁다.

      본 글에서는 ICC(FPA)의 정의, 담보 범위, 실무 적용 방법을 설명하고, **ICC(C)**와의 차이점을 비교한다.

      1. ICC(FPA)란?

      ICC(FPA)는 "Free From Particular Average"의 약어로, 특정 평균손해(Particular Average)를 제외하는 약관을 의미한다. 이는 일반적인 손해나 소손은 보장하지 않고, 선박 침몰, 좌초, 충돌, 화재, 전복 등 선박 자체의 대형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만 보상하는 방식이다.

      즉, 단순한 파손, 포장 불량, 빗물 누수, 습기에 의한 부패 등은 보장되지 않으며, 반드시 선박 자체에 중대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만 보상된다.

      2. ICC(FPA) 담보 범위

      ICC(FPA) 약관에 따라 보장되는 손해는 다음과 같다.

      • 선박의 침몰(Sinking), 좌초(Stranding), 화재(Fire), 충돌(Collision), 전복(Capsizing) 등
      • General Average(공동해손) 분담금
      • 인명 구조 희생에 따른 손해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보장되지 않는다.

      • 빗물, 습기, 악천후로 인한 손해
      • 포장 불량, 자연적 부패, 통상적 손실
      • 도난, 해적행위, 선장 또는 선원의 악행
      • 외부 해수에 의한 소손(분손)

      ICC(FPA) 해설 – 최소 담보 해상보험 약관 정리

      3. ICC(FPA) 실무 적용 예시

      예시 1: 선박 화재로 화물 전량 소실

      • 화재는 약관에서 언급한 사고이므로 보상

      예시 2: 항해 중 빗물 누수로 화물 손상

      • 단순 빗물 손해로, ICC(FPA) 보상 제외

      예시 3: 습기에 의한 포장 부패

      • 자연적 현상으로 보상 제외

      예시 4: 선박 좌초 후 일부 화물 파손

      • 약관에서 언급한 대형 사고 해당 시 보상 대상

      4. ICC(FPA)와 ICC(C) 비교

      많은 사람들이 ICC(C)가 FPA보다 보장이 크게 넓다고 오해하지만,
      실제로는 둘 다 **'선박의 대형 사고 발생'**을 전제로 보상하는 방식이며,
      그 외 대부분의 소손 리스크는 보장하지 않는다.

      아래는 공식 약관 요약 기준으로 작성된 비교표다.

      항  목 ICC(FPA) ICC(C)
      화재, 폭발, 좌초, 침몰, 충돌, 전복 등 대형 사고 O O
      선적/하역 중 포장 전손 O X
      점유/탈취(전쟁위험 제외) O X
      외부 해수, 강물, 호수물 침수로 인한 전손 O X
      외부 해수, 강물, 호수물 침수로 인한 분손 X X
      빗물 손해 X X
      악천후로 인한 Sweat(결로) X X
      선창 기온차이나 화물 고유성질로 인한 Sweat X X
      갑판 유실(Washing overboard) X X
      지진, 분화, 낙뢰 손해 X X
      도난, 불착, 선장/선원 악행에 의한 손해 X X
      해적행위 손해 X X
      선주의 파산 등 재정 문제 X X
      타 화물/기름 접촉, 조잡한 취급으로 인한 손해 X X
      지연, 포장불량, 화물 고유 결함, 통상의 손실 X X

      이 표를 보면 알 수 있듯,
      ICC(C)도 대형 해상사고 외에는 사실상 대부분 손해를 보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부분 손해나 기타 리스크를 담보하려면 반드시 **ICC(A)**를 선택해야 한다.

      5. 실무 적용 시 유의사항

      (1) 화물 성격 파악

      고가 화물, 손상 위험이 높은 제품(전자제품, 식품류, 민감 화학제품 등)은 ICC(FPA)나 ICC(C)로는 충분히 커버되지 않는다.

      (2) 항로 위험성 평가

      장거리 항해, 악천후 예상, 환적 많은 경로는 반드시 ICC(A)를 고려해야 한다.

      (3) 사고 발생 시 담보 여부 정확히 확인

      단순 습기, 빗물, 자연 손해 등은 대형 사고가 수반되지 않는 이상 FPA, C 모두 보장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4) 보험 청약 시 약관 명확히 검토

      ICC(FPA)와 ICC(C)의 차이를 명확히 인지하고, 필요시 별도 특별약관 추가 요청이 필요하다.

       

       

      ICC(FPA)는 보험료 절감 효과가 있으나, 담보 범위가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실제 필요에 맞는 담보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고부가가치 제품을 운송하거나, 악천후 가능성이 있는 경우, 환적이 많거나 저장 시간이 긴 경우라면 ICC(FPA)는 사실상 무용지물일 수 있다.
      ICC(C)도 제한적이므로, 화물 가치와 리스크를 종합 분석하여 ICC(A) 또는 특별약관 부가를 적극 검토하는 것이 좋다.